학과소개
-
-
직위 및 전공
교수, 유아교육
-
전화번호
055-330-1195
-
담당과목
유아교육개론,보육학개론, 교육학개론, 교육철학 및 교육사, 유아교과교육론, 유아교과논리및논술, 놀이지도,유아교사론
-
이메일
rim99@kaya.ac.kr
-
연구실
분성관 2501호
상세정보
학력사항
-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졸업
-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(유아교육전공)
-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(유아교육전공)
주요경력사항
- 현)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
- 전)경북 보육교사교육원 교수
- 전)구미1대학 보육교사 교육원 원장 및 교수, 구미1대학 어린이집 원장
- 전)가야대학교 어린이집원장
- 전)2014년 한국아동교육학회 하계발표대회 준비 위원장 (2014.6.14.)
- 전)가야대학교 평생교육원장, 교수학습개발센터장, 김해시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단 자문위원
- 전)가야대학교 입학처장
- 전)가야대학교 수심교양교육원장
주요 논문 및 저서
[논문]
- 임상도, 김진형(2023). 보육교사교육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10(5),47-67.
- 임상도, 이소윤(2023). 유아복지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10(3), 129-146.
- 박기홍, 임상도(2022). 유아교육의 논리적 사고교육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9(3), 7-23.
- 박기홍, 임상도(2022). 유아 전통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9(5), 137-158.
- 박기홍, 임상도(2021). 유아장학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. 8(6), 221-242.
- 박기홍, 임상도(2021). 유아평가 관련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8(4), 9-32.
- 임상도, 이도경, 윤다람(2020). 유아교육역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7(4), 177-194.
- 김인호, 임상도(2020). 유아교육사상가 연구에 대한 동향 분석. 아동교육, 29(4), 45-65.
- 손영진, 임상도(2020). 유아 신체활동 관련 연구동향 분석. 한국체육학회지, 29(5), 791-806.
- 김정미, 임상도(2020). 유아건강 관련 연구 동향 분석. 상담심리교육복지, 7(2), 241-257.
- 임상도(2019).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관련 연구 동향 분석. 아동교육, 28(4), 293-307.
- 김진형, 임상도(2019). 유아 전인교육의 재개념화. 아동교육, 28(3), 73-92.
- 임상도, 김정미(2019) 이상금(李相琴)의 유아교육사상 탐구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6), 917-941.
- 임상도(2018) 「세게도회(世系圖會)」 내용구성이 「누리과정」의 내용구성과 교육방법에 미치는 시사점 탐구. 아동교육, 27(3), 367-392.
- 임상도(2017). 유아교육 관련 Piaget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: 학회지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 . 37(5), 201-224.
- 임상도, 김재식(2017). 유아도덕교육 관련 연구논문에 대한 동향 분석: 학회지 중심으로. 아동교육, 26(2), 271-293.
- 임상도(2016). 유아교육 관련 Dewey 연구논문에 대한 동향 분석. 아동교육, 25(4), 39-60.
- 견주연, 임상도(2016).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수행과정 및 수업 만족도 분석. 유아교육연구, 36(4), 5-27.
- 임상도, 송영화(2016). ‘아동중심교육’에서 ‘유아중심교육’으로의 표기를 위한 고찰. 한국영유아보육학, 98, 51-69.
- 김진형, 임상도(2015).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모의실제수업 모형 적용의 의미 탐색. 아동교육. 24(4), 157-176.
- 임상도(2015). 포스트모더니즘 관련 유아교육 연구논문의 동향분석.유아교육연구, 35(3), 55-80.
- 임상도, 김윤미(2014). 불교유아교육관련 연구동향분석. 교육과학연구, 45(4), 43-64
- 임상도, 김치영(2014). 유아교사의 권위 상실에 대한 원인 분석과 권위 정당화 방안 탐색, 23(40),25-44
- 임상도 (2014). 한국아동교육의동향과 전망. 2014 한국아동교육학회하계논문발표대회주제발표(기조강연), 3-38.
- 임상도(2014). 유아철학교육의 연구동향분석,아동교육, 22(4),283-301
- 임상도, 김치영(2013). 유아교육철학에서 본 유아교육의 가치혼돈 실태 분석. 아동교육, 22(4), 207-227.
- 임상도(2013). 유아교육철학의 연구동향 분석:전문학술지 중심으로. 교육과학연구, 44(2),169-190
- 임상도(2012). 유아교육의 영역과 교과목 표기방식에 대한 대안적 검토. 아동교육, 21(4). 297-317.
- 임상도(2011). 유아교육철학의 당위성과 접근방식 탐색. 유아교육학논집, 15(3), 117-141.
- 이현주, 정정희, 임상도(2011). 그림책을 활용한 다상징적 접근법이 유아의 메타언어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. 아동교육, 20(1), 279-291.
- 임상도, 지미자(2007). 동화구연 및 동시낭송 활동경험이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. 아동교육, 16(3), 279-290.
- 임상도, 류춘임(2005).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체재의 페다고지스타의 역할 분석을 통한 유치원 장학활동의 방향 제시. 아동교육, 14(2), 229-240.
- 임상도, 성숙향(2004).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. 교육과학연구, 35(1), 73-87.
- 임상도, 문경자(2003).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대본 지식 증진에 미치는 영향. 아동교육, 12(2), 281-296.
- 임상도(2001).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. 아동교육, 10(2), 11-24.
- 김판희, 임상도(2001). 프로젝트 수행방법과 연령에 따른 프로젝트 효과. 열린유아교육연구, 6(1), 173-197.
- 임상도(2001).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.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- 조방제, 임상도(1998). 유아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. 아동교육, 7(1), 283-294.
- 임상도(1995). L. Kohlberg의 유아교육 이데올로기 분석. 아동교육, 4(2), 128-136.
- 임상도(1986). L. Kohlberg의 아동도덕교육이론.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.
[저서]
- 유아교육철학과 사상사(2016). 서울: 동문사
- 유아교육철학(2010). 서울: 동문사.
- 유아교육론(2009). 대구:태영문화사.
- 인성과 교육(2008). 대구:비엘컴.
- 교육철학 및 교육사(2004). 대구:서울기획사.
-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비교(2002). 대구:청하.
- 영유아교육의 사상과 이론(2002). 서울:꾸벅.
관심연구분야
-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육철학 및 유아철학교육 정립 방안 탐색,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 방안 연구,유아교사교육의 지향점 탐구
기타
- 현직유아교사 연수 및 유아 학부모 교육, 사회단체 등 특강 100회 이상
-
-
직위 및 전공
유아교육과 학과장
-
전화번호
055-330-1137
-
담당과목
유아미술교육, 유아교육매체 제작과 지도, 아동수·과학지도, 아동복지론
-
이메일
kinhovano@kaya.ac.kr
-
연구실
분성관 2508호
상세정보
학력사항
- 에우로페오 디자인 이탈리아 밀라노 디자인 학사
(Istituto Europeo di Design Italia Milano)
-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(유아교육 전공)
주요경력사항
- 이탈리아 밀라노 안젤로 만지아로티 디자인실 근무
(Studio di A,Mangiarotti Italia Milano)
- 한국수납공간디자인연구소 초대 작가전 전시
- 현)한국아동학회 정회원
- 현)미래유아교육학회 정회원
- 현)실내디자인학회 정회원
주요 논문 및 저서
- 김인호(2019). 전통공예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와 그림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, 아동교육, 28(4), 155-170.
- 김인호(2018). 아파트단지 옥외공간의 미적요소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 및 그림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, 아동교육, 27(4), 139-155.
- 김인호(2017). 전통사찰창살문양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, 아동교육, 26(4), 163-183.
- 김인호(2014). 전통창살문양을 활용한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표상과 문양이해의 변화, 아동교육, 23(4), 217-242.
- 김인호(2013). 전통공예품을 활용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미술성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, 아동교육, 22(3), 105-122.
- 김인호, 이종욱(2013). 그림책활용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, 아동교육, 22(2), 225-245.
- 김인호, 이종욱(2012). 생활주변환경의 미술요소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, 21(4), 169-188.
- 김인호(2011). 애착연구를 통해본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, 가야대학교논문집, 제19집
- 김인호(2010). 아파트 옥외공간의 미술요소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,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, 석사학위논문.
관심연구분야
- 아동미술교육,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, 유아교육기관 환경구성
-
-
직위 및 전공
조교수, 유아교육학
-
전화번호
055-330-1194
-
담당과목
유아사회교육, 유아교육과정, 아동건강교육, 영유아교수방법론 등
-
이메일
juyoun1209@hanmail.net
-
연구실
분성관 2517호
상세정보
학력사항
-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 (문학사)
-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(유아교육학 전공) 졸업 (교육학석사)
-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(유아교육학 전공) 졸업 (교육학박사)
주요경력사항
- 전)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전임연구원
- 전) 부산대학교 보육종합센터 어린이상담실 객원상담연구원
- 전) 김해시 부모모니터링단 전문위원
- 현) 다수의 유아교육기관 자문위원
주요논문 및 저서
- 견주연(2019).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수업나눔 경험의 의미. 교육혁신연구, 29(3),405-425.
- 견주연(2019). 예비유아교사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참여 경험과 기대. 교육혁신연구, 29(1), 17-40.
- 견주연(2018). 강점 탐구(AI) 기반 연구과정에 참여한 K대학 유아교육과 중국인 유학생들의 귀국 후 삶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8(14), 1-23.
- 견주연(2017). 지역대학 유아교육과 중국인 유학생들의 삶의 경험 변화: 강점 탐구(Appreciative Inquiry)를 토대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7(14), 103-130
- 견주연(2017). ‘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사업’에 참여한 보육전문가, 부모 및 원장의 경험 탐색. 한국보육지원학회지, 13(3), 19-38.
- 견주연(2017). ‘버디프로그램(Buddy Program)’을 통한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식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7(1), 121-142.
- 견주연(2016). ‘리더십과 봉사활동’ 교과목 수강 과정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6(12), 1-24.
- 견주연, 임상도(2016). 영유아 참여 모의수업의 수행과정 및 수업 만족도 분석. 유아교육연구, 36(4), 5-27.
- 정계숙, 견주연(2015). 가정-유아교육기관 간 파트너십 실태와 형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과 바람: 따뜻한 교육공동체의 토대. 한국보육지원학회지, 11(3), 103-127.
- 견주연, 정계숙, 류수민, 한안나(2015).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Korean early childhood classroom: Based on the educational community perspective. Procedia –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, 174, 2036-2039.
- 정계숙, 견주연, 최은아, 김지연(2015). 「부모 참 역량」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: 유아와 아동 어머니의 역량을 중심으로. 한국보육지원학회지, 11(1), 129-151.
- 정계숙, 최은아, 견주연, 김지연(2015).「부모 참 역량」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. 유아교육학논집, 19(1), 385-412.
- 이연선, 견주연, 김지연(2014).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은유(metaphor) 분석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5(4), 571-589.
- 이소영, 이연선, 견주연, 이시은(2014). 생태유아교육 관련 교과목 경험 유무에 따른 예비유아교사들의 ‘숲교육’에 대한 지식비교연구. 어린이문학교육연구, 15(3), 297-321.
- 견주연, 김현령, 이여옥(2014). 가정과 일 사이에서 살아가는 기혼유아교사의 삶 이야기. 생태유아교육연구, 13(3), 1-22.
- 이연선, 견주연, 이시은, 이소영(2014). 숲교육(숲활동)에 대한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지식개념연구. 한국보육지원학회지, 10(4), 29-49.
- 견주연, 정계숙(2014). 다문화 유아교실을 만들어가는 과정 연구: 교육공동체를 위한 실천 방안의 모색 및 실행을 중심으로. 유아교육학논집, 18(3), 107-134.
- 정계숙, 견주연(2014).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‘부모 참 역량’과 부모효능감 간의 관계: 삶의 만족도의 매개 효과. 인문학논총, 35, 113-143.
- 정계숙, 견주연(2014).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부모 역량에 관한 질적 연구: 강점을 중심으로. 유아교육학논집, 18(2), 395-419.
- 견주연(2013). 다문화 유아교실을 만들기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.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- 이연선, 윤갑정, 견주연(2012). 유아다문화교육의 의미 탐색 및 실제적 제언: 석․박사학위논문을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, 32(3), 117-140.
- 견주연, 하은실, 정계숙(2012). 유아 교실 내 다문화교육 수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제. 아동학회지, 33(3), 177-197.
- 이은하, 견주연(2012). 농촌지역 국제결혼가정 부부의 자녀, 배우자, 자신에 대한 삶의 탐색. 아동학회지, 33(3), 45-62.
- 윤갑정, 견주연(2011). 다문화가정 유아와 교사가 경험하는 교실의 점심시간. 유아교육학논집, 15(5), 29-53.
- 견주연, 정계숙(2011). ADHD 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성별 상호작용 전략 탐구. 아동학회지, 32(5), 135-150.
- 정계숙, 김미정, 견주연(2011). 유아교사의 대상관계 및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. 아동교육, 20(3), 271-286.
- 견주연, 정계숙(2011). 일반유아와 ADHD 유아 간의 상호작용에 나타난 상호 인식 탐구. 아동교육, 20(2), 63-84.
- 정계숙, 견주연(2011).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교사-유아 간 상호작용 연구: 소통과 단절 현상을 중심으로. 유아교육연구, 31(2), 141-168.
- 정계숙, 고은경, 견주연(2010). 농촌지역 유치원 혼합연령반의 서로 다른 위험요인을 가진 두 누나의 역할 경험. 아동학회지, 31(5), 79-99.
- 견주연(2006). 유아의 친구관계와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.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.
관심연구분야
- 영유아교수학습방법, 유아사회교육, 유아다문화교육, 유아교육과정, 놀이지도 등
기타
[학회]
- 현) 한국유아교육학회 정회원
- 현)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정회원
- 현)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정회원
- 현) 한국보육지원학회 정회원
- 현)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정회원
- 현)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정회원
- 현)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정회원